수요처

수요처안내

01. 접수

접수 시 필요 서류

①공문, ②수요처 등록 신청서(자료실), ③고유번호증 사본, ④자원봉사자 일감활용 계획서(자료실), ⑤기관소개서, ⑥보안서약서(수요처F&A), ⑦수요처 관리자 재직 증명서

※ 신청서류에 기반한 접수 불가, 접수로 구분)※영등포구자원봉사센터 홈페이지(선택사항)

※1365자원봉사포털사이트(https://www.1365.go.kr)(필수가입)

02. 서류 심사
및 현장확인

서류 검토 및 내용 검증

신청 서류를 기반으로 한 현장확인을 실시하여 수요처 시설현황 및 자원봉사자 관리 현황,
담당자 면담 실시하여 수요처 담당자 현장보고 평가서 작성

공공기관, 정부기관의 경우 현장방문 확인 생략 가능

03. 승인
공문 발송

서류 현장확인 공문 발송


최종 승인 여부 결정하여 기관에 통보

1365자원봉사 포털 등록

① 각 기관에서 개별적으로 수요처 관리자 전산 등록(1365자원봉사 포털 수요처 정보 등록)
② 수요처 관리자 등록(담당자 공인인증서 등록, 신규 수요처의 경우 기관 양력 기재)

05. 전산승인

수요처/수요처 관리자 등록 승인


영등포구자원봉사센터 수요처 담당자가 신청 기관 정보와 대조하여 전산 승인

- 2018년부터 신규 수요처의 경우 매월 진행되는 수요처 관리자 교육을 이수한 후에 일괄 승인

수요처 의무사항

  • 1. 자치구 자원봉사센터에서 수요처 운영과 관련하여 시정 요구사항이 있을 경우 수요처는 적극 시정사항에 대해 검토 후 시정하여야 하며, 그 결과를 일주일 내에 관할 센터에 통보하여야 한다.
  • 2. 수요처는 자치구 자원봉사센터에서 실시하는 수요처 관리자 교육에 연 1회 이상 의무적으로 참여하여야 한다.
  • 3. 수요처 등록시 작성한 기관현황(기관명, 대표자, 주소) 및 활동 내용, 관리자의 변경이 있을 경우 일주일내로 관할 자치구 자원봉사센터에 통보하여야 한다.
  • 4. 자원봉사활동과 관련하여 알게 된 자원봉사자의 개인 정보는 다른 목적으로 활용하여서는 안되며, 관할 자치구 자원봉사센터의 실적 승인 후 폐기하여야 한다.
  • 5. 자원봉사활동 종료 후 일주일 내에 나눔포털(1365 자원봉사 시스템)에 실적을 등록하여야 한다.

자원봉사 수요처란

  • 1. 자원봉사자에게 업무적인 도움을 받고자 하는 공공의 목적으로 운영되는 비영리기관, 공공기관, 사회복지시설, 기타 공익단체로, 자원봉사실적 관리 사업 수행에 적합하다고 자원봉사센터에서 인정하여 지정한 활동처를 말한다.
  • 2. “공공부문”이라 함은 행정기관(중앙정부 및 시도 · 시군구 지방자치단체, [공공기관의 운영에 관한 법률]에 의한 공기업 및 준정부기관, [지방공기업법]에 의해 설립된 공사 및 공단, 중앙 정부, 지방자치단체가 국민복지 · 후생을 위해 설치한 시설 등을 말한다.
  • 3. “민간부문”이라 함은 공익목적으로 활동하고 있는 비영리기관 및 단체, 공익 목적의 사회공헌 사업을 추진하는 기업체, 민간이 운영하고 있는 공익목적의 비영리 복지, 보건, 문화, 체육 등의 시설을 말한다.

서울시 자원봉사 수요처 운영 및 관리 지침

제 7조(수요처 등록 취소)

수요처는 다음 각호의 부적절한 행위 시 수요처 등록이 취소 될 수 있다.

  • 1. 수요처 관리자와 자원봉사자의 갈등으로 자원봉사활동이 수행되기 어렵다고 판단되는 경우
  • 2. 정치적, 종교적 및 영리적인 목적으로 활동 할 경우
  • 3. 자원봉사자의 개인 정보를 유출한 경우
  • 4. 허위 활동에 대한 실적 입력 사실이 확인될 경우
  • 5. 수요처 등록 후 최근 1년 이상 활동내용 또는 실적이 없는 경우
  • 6. 자치구 자원봉사센터에서 정한 수요처 의무사항 또는 시정 요구사항에 대해 3회 이상 불응한 경우
  • 7. 수요처 담당자의 1365 자원봉사 기본교육 미이수 기관(담당자 변경시에도 동일하게 적용)
  • 8. 수요처 담당자 연 1회 이상 보수교육 미참석 기관